MY MENU

추천여행정보

제목

연꽃 핀 부여 여행(당일)

작성자
관리자
작성일
2011.02.18
첨부파일0
추천수
0
조회수
2289
내용

백제의 마지막 도읍이었던 부여로 떠나는 여행이다. 궁남지 주변의 서동공원에는 여름이면 연꽃이 가득 피어난다. 이 궁남지 주변의 연꽃을 즐기고 백제의 유적을 돌아보는 여행이다. 아이와 함께 돌아보기 좋은 가족여행 코스이다.

일정

08:00~10:30  출발, 부여 서동공원 도착
10:30~12:00  서동공원 궁남지와 연꽃 감상
12:00~13:00  점심식사
13:00~13:30  부소산성 낙화암과 고란사 돌아보기
13:30~13:45  정림사지로 이동
13:45~14:30  정림사지 돌아보기
14:30~14:40  국립부여박물관으로 이동
14:40~16:00  국립부여박물관 돌아보기
16:00~18:30  출발지로 이동

서동공원

부여의 서동공원, 즉 궁남지(宮南池)는 이름 그대로 궁의 남쪽에 있는 연못이다. 여기서 궁은 부소산성을 의미한다. 백제 때는 이 자리에 별궁과 함께 3만여평에 이르는 큰 연못이 있었을 것으로 추정하고 있는데, 현재는 작은 연못인 궁남지만 복원해 놓았다. 궁남지라는 이름도 원래 이름이 아니라 발굴 학자들에 의해 편하게 궁의 남쪽에 있는 연못이라는 뜻으로 붙여진 이름이다.
궁남지는 그리 규모가 크지는 않지만 연못 주위를 오래된 버드나무들이 감싸듯 서 있고, 연못 가운데에 포룡정이라는 정자가 있어 아주 분위기가 좋다. 또 궁남지 입구에 계절별로 꽃을 심어 화사한 꽃잔치가 벌어지기도 해 한 번 꼭 가볼 만한 곳이다. 특히 여름이면 궁남지 주변이 온통 연꽃으로 뒤덮여 분홍 연꽃의 세상이 펼쳐진다.
이 궁남지는 서동과 선화공주의 이야기로 유명한 서동과 관계가 있다. 서동은 뒤에 백제의 무왕이 되는데, 이 무왕이 태어난 곳이 궁남지로 알려져 있다. 무왕의 어머니가 궁남지 옆에 살고 있었는데 궁남지에서 용이 나와 무왕의 어머니가 그만 의식을 잃었다가 무왕을 잉태했다는 이야기가 전해오고 있다.

가는 길

부여의 서동공원으로 가려면 천안-논산간 고속도로를 이용하면 된다. 경부고속도로를 타고 내려가다가 천안을 지나면 천안분기점이 나온다. 이 천안분기점에서 천안-논산간 고속도로로 들어가야 한다. 이 길을 달려 서논산I.C까지 가서 서논산I.C를 나가면 바로 4번 국도를 만나게 된다. 여기서 4번 국도를 타고 부여 방향으로 가면 된다. 부여읍의 초입인 동문로타리에서도 4번 국도인 좌측길을 따라 부여 시내로 들어가다가 부여초등학교앞 삼거리에서 좌회전한 뒤 부여국립박물관 앞 삼거리에서 우회전해 가면 된다. 이 길을 가다가 첫번째 사거리에서 좌회전해 들어가면 서동공원이 있다.

점심식사

구드레선착장으로 가는 길에 있는 구드레돌쌈밥(041-836-0463)이 쌈밥정식으로 유명하다. 돼지 수육과 돌솥밥 그리고 다양한 찬이 나오는데, 맛이 괜찮다. 1인분에 만 원이다. 그리고 구경찰서로터리(보건소앞로터리) 부근에 있는 대명식당(041-853-5297)도 전라도 부럽지 않은 상차림으로 유명한 집이다. 한정식(1인분 10,000원)이 대표적인 음식이고 쭈꾸미정식, 불고기정식, 산채비빔밥, 돌솥비빔밥 등의 메뉴가 있다. 부소산성 주차장에서 우회전해 4번 국도를 달려 정림사지 이정표가 있는 사거리를 직진으로 지나면 구 경찰서로터리가 나온다. 여기서 로터리를 돌아 좌회전해 조금 가면 길 오른쪽에 있다.

가는 길

서동공원을 나와 사거리에서 좌회전한 뒤 군청로터리에서 우회전해 가면 구경찰서로터리(보건소앞로터리)가 나온다. 대명식당은 구경찰서로터리 못미쳐 길 건너편에 있다. 구드레선착장으로 가려면 구경찰서로터리(보건소앞로터리)에서 우회전하자마자 좌측으로 구드레공원 이정표를 따라 들어가면 된다. 구드레쌈밥집은 구드레공원으로 가는 길 왼쪽에 있다.

부소산성

부여의 부소산성은 옛 이름이 사비성으로, 백제의 멸망을 맞은 백제의 마지막 왕궁터이다. 백제는 한강 남쪽에 도읍을 정했다가 고구려의 힘에 밀려 점차 남쪽으로 세력을 옮겨야 했는데, 처음에는 현재의 공주인 웅진으로 옮겼다가 다시 부여로 도읍을 옮겨 100년을 보낸 후 패망했다.


이 부소산성은 공주의 공산성과 마찬가지로 금강변의 언덕에 자리잡고 있다. 이 강을 흔히 백마강이라 부르는데, 이는 백제 멸망 때 당나라의 장수 소정방이 조룡대라는 바위 위에서 백마를 미끼로 백제를 지키는 용을 낚아 올렸다는 전설에 기인한 이름이다. 부소산성은 정문인 사비문에서 부소산성의 맨 끝인 고란사까지 약 2km 정도를 걸어야 한다. 그러나 산이 그리 높지 않고 길이 잘 정비되어 있으며 또 중간중간에 볼거리들이 많아 지루하지는 않다. 사비문을 들어서면 차례로 궁궐터와 삼충사, 영일루, 군창지, 수혈적거지, 반월루, 사비루가 나오고 마지막으로 낙화암과 그 아래 고란사가 있다. 이중 가장 유명한 곳은 역시 낙화암이다. 백제 패망 때 삼천궁녀가 백마강에 몸을 던졌다는 곳이다. 현재 낙화암에는 백화정이라는 정자가 있는데 삼천궁녀의 가슴 시린 이야기 때문인지 백화정 아래에서 바라보는 시원한 백마강의 풍경도 왠지 쓸쓸하다. 낙화암 아래에는 고란사라는 작은 절이 있다. 고란사는 절 건물 뒤의 고란약수와 고란초로 유명하다. 고란약수에 고란초를 띄워 마시면 젊어진다는 전설이 있는 곳이다.


부소산성은 정문으로 들어가 고란사 선착장까지 걸으려면 1시간 넘게 걸어야 한다. 여름에 이 길을 걷기란 그리 쉽지 않다. 그러므로 구드레 선착장에서 유람선을 타고 고란사 선착장으로 가서 고란사와 낙와암만 보고 다시 유람선을 타고 구드레 선착장으로 나오는 것이 좋다.
부여 종합관광안내소 : (041)830-2585

가는 길


구드레공원에 있는 구드레 선착장에서 고란사 선착장까지 유람선으로 이동하면 된다.

정림사지

정림사지는 부여 시내에 있는 폐사지이다. 정림사라는 사찰이 이곳에 있었을 것으로 추정되는데, 정림사에 대한 기록은 찾아볼 수 없다고 한다. 다만 이곳에서 발견된 기와에 정림사라는 글이 있어 정림사터로 추정하고 있을 뿐이다.
이 정림사지에는 멋진 국보급 유물이 있다. 바로 국보 제9호로 지정된 정림사지 오층석탑과 보물 제108호로 지정된 정림사지 석불좌상이 그것이다. 정림사지 오층석탑은 균형이 잘 잡힌 멋진 탑으로 옥개석의 끝부분이 살짝 들어 올려진 탑이다. 이 탑은 백제탑의 전형적인 양식을 보여주는 백제탑의 걸작으로 알려진 탑이다.
이 탑은 과거에 평제탑(平濟塔)이라는 이름으로 잘못 알려져 있었다고 한다. 평제탑이란 이름 그대로 백제를 평정했다라는 의미인데, 이런 이름이 붙게 된 것는 이 탑의 탑신에 소정방이 자신의 전공을 세겨놓았기 때문이다. 이 탑문 때문에 한때 소정방이 이 탑을 세운 것으로 잘못 알려지기도 했다.
정림사지 석불좌상은 오층석탑 뒤에 있는 건물 안에 있다. 훼손이 심해 마모가 많이 되었고 머리 부분은 아예 새로 만들어 놓은 것이라 한다. 규모는 크지만 형태가 섬세하지는 않다.

가는 길

구드레공원에서 다시 큰길로 나와 큰길에서 우회전해 구경찰서로터리(보건소앞로터리)에서 로터리를 한 바퀴 돌아 U턴하면 된다. 이 길을 가다가 바로 나오는 사거리에서 우회전해 가면 길 건너편에 정림사지가 있다.


국립부여박물관

국립부여박물관은 충청남도의 유물들을 보전, 전시하는 박물관으로, 전시관은 제1, 2, 3전시실과 박만수 교수 기증실 그리고 야외전시관으로 구성되어 있다. 제1전시실은 충청남도의 선사시대와 청동기시대의 유물들을 전시하고, 제2전시설과 제3전시실은 백제의 유물들을 전시하고 있다. 박만수 교수 기증실은 충남 논산 일대에서 토기들을 전시하고 있다.


부여박물관은 볼거리가 많은 곳이지만, 대표적인 것은 역시 백제 최고의 유물인 백제금동대향로이다. 백제금동대향로는 높이가 64cm나 되는 큰 향로이다. 그러나 크기보다는 향로에 새겨진 섬세하고 현대적인 조각 솜씨가 훨씬 놀랍다. 받침부의 용과 윗부분의 봉황은 섬세하면서도 화려해서, 받침부의 용은 발톱을 세우고 당장이라도 하늘로 날아오를 듯 역동적이고 윗부분의 봉황은 막 하늘에서 내려앉은 듯한 고요함이 느껴진다. 몸체에 붙은 조각상들도 아주 정교하다. 몸체의 아래 부분에는 새와 물고기들이 그리고 몸체의 윗 부분에는 첩첩산중의 풍경과 그 산 속에서 뛰노는 동물들 그리고 다시 그 위로 여러 악기를 연주하는 사람들이 있다. 이 모든 조각들이 섬세하면서도 생동감이 넘쳐, 아름다움과 기품이 한껏 살아나고 있다. 가히 백제 최고의 문화재라 할 수 있는 작품이다.


부여박물관에서 또 눈여겨 보아야 할 것은 백제 유물들의 문양이다. 금동광배나 벽돌의 문양을 잘 살펴보면 절로 감탄이 나온다. 천 년이 훨씬 지난 지금 보아도 대단히 현대적이라는 느낌이 들 정도로 세련된 문양들이 있다. 국립부여박물관은 전체적으로 백제의 높았던 미적 수준을 직접 볼 수 있는 좋은 공간이다.
국립부여박물관 : (041)833 - 8562/3, buyeo.museum.go.kr

가는 길

정림사지를 나와 큰길에서 좌회전해 궁남지 방향으로 가다가 사거리에서 다시 좌회전하면 된다.
부여박물관을 보고 돌아갈 때는 부여박물관 앞에서 우회전해 가다가 부여초교앞사거리에서 다시 우회전한 뒤 동문로터리에서 또 우회전해 서논산I.C로 가면 된다

0
0

게시물수정

게시물 수정을 위해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

댓글삭제게시물삭제

게시물 삭제를 위해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