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Y MENU

추천여행정보

제목

10월 - 서천 신성리 갈대밭과 전어 (당일)

작성자
관리자
작성일
2011.02.18
첨부파일0
추천수
0
조회수
2209
내용

가을은 단풍의 계절이기도 하지만 또 억새와 갈대의 계절이기도 하다. 억새는 주로 산에 피어나서 산행을 해야 멋진 억새 군락을 볼 수 있지만, 갈대는 물가에 피어 어렵지 않게 볼 수 있다.

 

이번 여행은 중부권 최고의 갈대밭인 서천의 신성리 갈대밭을 돌아보고 가을 먹거리의 대명사가 된 가을 전어를 만나는 여행으로 갈대가 가장 아름다운 10월이 여행의 적기다.

일정

   07:00~10:00  출발, 신성리 갈대밭 도착
   10:00~11:30  갈대밭 돌아보기
   11:30~12:15  홍원항으로 이동
   12:15~13:15  점심식사 (전어)
   13:15~13:25  서천 해양박물관으로 이동
   13:25~14:20  해양박물관 돌아보기
   14:20~14:30  마량리 동백숲으로 이동
   14:30~15:30  마량리 동백숲 돌아보기
   15:30~15:40  마량포구로 이동
   15:40~16:10  마량포구 산책
   16:10~19:30  출발지로 이동
  
     
  신성리 갈대밭

 


 
 
신성리 갈대밭
 

신성리 갈대밭은 금강 하구 수만평의 강변에 자생하는 갈대밭으로 늦가을부터 초봄까지 갈대가 피어 이 갈대밭을 보기 위해 사람들이 많이 찾는 곳이다.

 

이 신성리 갈대밭의 갈대들은 유난히 키가 크다. 갈대로 유명한 해남 고천암의 갈대보다 더 커서 큰 갈대는 사람 키의 두 배 정도 되는 것까지 있다.

 

이런 환경 덕에 이곳에서 영화 ‘공동경비구역 JSA’에서 이병헌과 송강호가 처음 만나는 장면이 촬영되었다.

 

신성리 갈대밭에는 미로 같은 산책로가 나 있고 산책로 중간중간의 늪지에 다리가 놓여져 있어 갈대숲 산책을 즐기기에는 더없이 좋은 곳이다.

 
 

신성리 갈대밭이 있는 서천으로 가려면 서해안고속도로를 이용해야 한다. 서해안고속도로를 타고 대천, 춘장대를 지나면 서천I.C가 나온다. 이 서천I.C를 나가면 바로 4번 국도를 만나게 된다. 이 4번 국도에서 좌회전하여 서천 방향으로 가면 21번 국도를 만나는 호서교차로가 나온다. 여기서 직진하여 조금 가다가 군사교차로에서 우측으로 내려가 직진하여 군사오거리에서 602번 지방도로로 직진한다.

 

이 길을 달리다가 광암삼거리에서 직진하여 29번 국도로 접어들어 한산모시관 앞을 지나 지현삼거리에서 직진하면 유산삼거리가 나온다. 여기서 우회전하여 613번 지방도로를 타고 계속 직진하면 금강변의 신성리 갈대밭이 나온다.

 
     
  점심식사  
     
 
전어구이
 

점심은 가을 전어의 집산지인 홍원항으로 가서 전어를 먹는 것이 좋다. 전어는 어른 손바닥보다 좀 작은 생선으로, 여름에 산란을 마친 뒤 살이 오르기 시작해서 9월과 10월이면 한창 살이 올라 가장 맛이 좋을 때라고 한다.

 

이 가을 전어 특유의 고소한 맛 때문에 ‘전어 굽는 냄새에 집 나간 며느리도 돌아온다’든지 ‘전어 머리에는 깨가 서말’이라는 말이 생겼다.


전어는 대개 회로 먹거나 회무침 또는 구이로 먹는다. 전어회는 비늘과 내장을 제거한 뒤 얇게 회를 떠낸다. 가을 전어는 뼈가 흐물거려 뼈째 썰어내는 세꼬시로 먹기도 한다.

 

전어회의 맛은 지방질이 많아서인지 씹을수록 느껴지는 고소한 맛이 일품이다.

 
 

 

대개 상추나 깻잎에 싸서 초고추장이나 냉이고추 간장 또는 된장에 찍어 먹는다. 회무침은 전어회에 무생채, 미나리 등과 함께 초고추장에 무쳐내는 음식이다. 전어의 고소한 맛과 양념의 들큰한 맛이 어우러져 회무침을 좋아하는 사람도 많다고 한다. 전어구이는 전어의 대표적인 요리이다. 비늘을 제거한 뒤 어슷하게 칼집을 내서 그대로 구워 먹는데, 전어의 고소한 맛을 느끼기에는 전어구이가 최고라 할 수 있다.

 

구이로 먹을 때는 꼬리를 잡 고 머리부터 몸통까지 뼈째 그대로 씹어 먹는다. 머리를 먹기가 껄끄러운 사람은 머리를 떼어내고 먹어도 좋지만, ‘전어 머리는 깨가 서말’이라는 말이 있듯이 가장 맛있는 부위가 바로 머리라고 하니 머리째 먹는 것이 좋겠다. 단 뼈를 발라낼 필요는 없다. 뼈가 부드럽고 고소해 뼈와 함께 먹는 전어구이의 맛이 제대로 된 전어구이의 맛이기 때문이다.


전어회나 전어구이는 모두 Kg당 28,000~30,000원 정도로, 홍원항에 가면 전어집과 전어난전이 펼쳐지는데, 딱히 유명한 집은 없다.

신성리에서 홍원항으로 가려면 갔던 길을 되돌아와야 한다. 서천I.C 방향으로 가다가 서천I.C 못미처에 있는 호서교차로에서 좌회전해 21번 국도를 타야 한다. 이 길을 타고 보령 방향으로 가다가 비인면 소재지에서 607번 지방도로로 좌회전해 춘장대해수욕장 방향으로 가면 된다. 이 길을 달리다가 춘장대해수욕장으로 갈라지는 길을 직진으로 지나가면 홍원항 이정표가 있다. 이 이정표를 따라 우회전해 들어가면 홍원항이 있다.

 
     
   서천 해양박물관
 
     
 
해양박물관
 

서천 해양박물관은 해양자원의 중요성을 알리고 어린이들에게 실제 해양생태계를 불 수 있는 산교육장을 만들기 위해 2002년 3월에 문을 열었다.

 

 강원도 화진포의 해양박물관이 주로 어패류 중심의 전시를 하고 있는 것에 비해 이곳 서천 해양박물관은 훨씬 다향한 해양생물을 만날 수 있는 곳이다. 우리나라 해안에 살고 있는 어종은 물론이고 세계적인 희귀어종까지 전시되어 있다.

 

전시 동물의 수는 무려 15만점이 이른다고 한다. 또 박물관 내의 입체영화관에서 3D입체영화을 상영하고 있어 해양생태에 대한 이해를 돕고 있다.

 

신기한 해양 생물의 표본이 많아 아이들과 함께 여행할 때 한번쯤 들러볼 만한 곳이다.
서천 해양박물관 : (041)952-0020, www.scmm.co.kr

 
 

홍원항에서 다시 607번 지방도로로 나와 우회전하여 조금만 가면 해양박물관 이정표가 나온다. 이 이정표를 따라 낮은 언덕을 올라가면 서천 해양박물관이 있다.

 
     
  마량리 동백숲
 
     
 
마량리 동백숲
 

서천의 마량리 동백숲은 우리나라의 유명한 동백군락 중 최북단에 위치한 동백숲이다. 화력발전소 옆 작은 언덕의 한쪽 사면이 모두 동백나무숲이다. 동백나무 사이로 언덕을 오르면 동백정이란 정자가 하나 나오고 바로 탁트인 바다가 시야를 꽉 메운다.

 

이 동백정과 동백숲은 1500년대에 조성된 것이라 한다. 그러나 이곳의 동백나무는 다른 남도의 동백들보다 작은 편이다. 큰 것이 약 2m 정도여서 강진 백련사의 동백이나 여수 오동도의 동백보다는 훨씬 작다. 그러나 산책로가 잘 조성되어 있고, 동백정에서 바로보는 서해의 풍경이 시원하다.

 

가볍게 산책을 즐기며 탁 트인 바다 풍경을 즐기기에 좋다.


서천군 문화공보실 : (041)950-4223

 
 

서천 해양박물관에서 마량리 동백숲으로 가려면 다시 697번 지방도로로 나와 좌회전해 마량리 쪽으로 가면 된다. 이 길을 가다가 삼거리가 나오면 우회전해 길 끝까지 가면 화력발전소 뒤에 주차장이 있고, 동백숲은 그 옆에 있다.

 
     
  마량포구  
     
 
마량포구
 

서천의 마량포구는 서천군 지도에서 갈쿠리처럼 서쪽으로 톡 튀어나온 부분의 끝에 위치하고 있다. 육지가 삐죽 휘어져 나와 동쪽으로 바다를 향하고 있어 바다 위로 떠오르는 일출을 볼 수 있다.

 

 이런 지형적 특성 탓에 서해안에서 일출을 볼 수 있는 곳으로 각광을 받았지만, 아직은 그저 평범한 시골 어촌이다. 시골 포구의 한적함을 느끼며 방파제를 산책하기에 좋다. 시간이 늦으면 이곳에서 일몰을 보는 것도 좋다.

마량리 동백숲에서 나와 삼거리에서 우회전해 들어가면 바로 마량포구이다.
돌아올 때는 갔던 길을 되돌아와 비인면 소재지까

 
  지 나온 뒤 비인면 소재지에서 21번 국도로 좌회전하면 된다. 조금 가면 춘장대I.C가 나온다. 여기서 서해안고속도로로 들어가 올라오면 된다.

여행 Tip

이 코스 역시 일정이 빠듯한 편이다. 여유로운 여행을 즐기고 싶으면 해양박물관을 빼도 좋다. 아직 문을 연 지 얼마 되지 않아서인지 그리 눈길을 끌 만한 볼거리가 많지는 않다.

0
0

게시물수정

게시물 수정을 위해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

댓글삭제게시물삭제

게시물 삭제를 위해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